1 세계화와 지역화
◎세계화 시대에 왜 지역화 전략이 필요할까?
각 지역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지역정체성을 기반으로 한 지역화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
지역 정체성 : 지역이 지니고 있는 독특한 자연환경, 역사, 문화 등을 의미.
또한, 세계화 시대에 지역 정체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지역 정체성이 곧 지역의 경쟁력이 되기 때문.
지역화 전략의 핵심은 각 지역이 지닌 잠재력을 개발하고, 이를 세계의 보편적인 가치와 접목하여 발전시키는 데 있음.
지역의 고유한 음식 문화가 세계 속에서 당당하게 경쟁하고 있는 사례로 이탈리아의 피자,
인도의 카레를 들 수 있으며, 피자와 카레가 세계인의 음식이 된 것은, 성공적인 지역화 전략을 통해서 이들 음식이 세계인의 보편적인 입맛에 맞도록 발전된것을 의미.
◎성공적인 지역화 전략의 특징은 무엇일까?
지역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는 지역 고유의 특성을 강조하면서 다른 지역과 차별화할 수 있는 지역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
좋은 지역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전통 산업과, 문화, 예술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음.
과거 경제 발전을 담당했던 공업 도시에서는 공장을 박물관, 미술관 등으로 바꾸는 노력을 통해 긍정적인 지역 이미지를 창출하기도 함.
ex) 독일의 에센, 영국의 맨체스터 등
지역에 특별한 지역 이미지가 없을는 새로운 지역 이미지를 만들어 내기도 함.
2 지역화 전략의 실천
◎지역의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만들어 낼까?
지역 브랜드는 지역의 상품과 서비스, 지역 축제 등을 소비자에게 특별한 브랜드로 인식시켜 지역의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모든 것을 통틀어서 일컫는 말.
각 지역은 지역 브랜드를 통해 지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
지역 브랜드를 만들어 내는 것은 지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강화하고 다른 지역과의 차별성을 높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마케팅 수단.
지역 브랜드에는 그 지역이 가지고 있는 핵심적이면서도 매력적인 가치가 담겨 있어야 함.
◎장소 마케팅이 성공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장소 마케팅은 장소성을 만들어 장소의 판매를 촉진하고 상품화하는 것으로, 지역화 전략으로 널리 이용.
그 바탕에는 지역이 가진 장소 자산을 잘 활용하여 다른 지역과의 경쟁에서 앞서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깔림.
장소 마케팅을 위해서는 장소 자산을 구입할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알맞은 실천 전략을 수립해야 함.
고객이 장소를 방문하거나 아주하고 싶을만큼 다른 장소와 차별화된 매력과 이점을 가진 장소로 만들어야 함.
장소 마케팅을 기획하고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방 자치 단체, 지역 주민, 기업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
◎지리적 표시제란 무엇일까?
특산품 : 다른 지역에 비해 특히 우수한 품질을 따는 생산품.
지리적 표시제는 상품의 품질이나 맛이 생산지의 기후, 지형, 토양 등 지리적 특성 때문에 생긴 경우 생산지의 이름을 상표로 사용하여 그 지역 특산품임을 국가가 인정해 주는 제도.
다른 지역에서는 상표권을 사용하지 못함.
우리나라에서는 2002년 보성 녹차가 최초로 지리적 표시제 상품으로 등록
보성 녹차 등록 이후 재배 면적과 재배농가 수가 크게 늘었으며, 시장에서 높은 가격으로 팔리게 됨.
보성이 녹차 주산지라는 이미지가 굳어지면서, '보성녹돈', '녹차 해수탕' 등의 상품들도 인기를 누림.
이 밖에도 이천 쌀, 횡성 한우, 순창 고추장, 의성 마늘 등 많은 농산물이 정부의 인증을 받음.
지리적 표시제가 활성화 되면 생산자들은 안정적으로 농업 활동을 할 수 있게 되고, 상품의
홍보 효과도 높아지는 등 경제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음.
또한, 소비자는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구입 할 수 있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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