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역 브랜드 만들기
◎지역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절차는 무엇일까?
지역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절차가 필요함.
먼저 지역이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발전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한 미래의 모습을 구상하고, 이러한 지역의 발전 목표를 지역 주민들이 공유해야 함.
지역의 미래에 대해 주민들이 합의를 하였다면, 지역이 지니고 있는 지역성 과 장소 자산 등을 조사하여 지역의 잠재력을 파악.
이를 바탕으로 지역 홍보의 대상이 되는 고객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요소를 발굴.
다른 지역보다 참신하면서도 경쟁력 있는 지역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 이미지를 구축해야 함.
지역을 홍보할 수 있는 문구와 캐릭터 등을 선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통일성 있는 장소 마케팅 활동을 벌여 나가야 함.
◎지역 브랜드를 만들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 할까?
세계의 각 지역은 지역 이미지 구축, 지역 브랜드 개발, 장소 마케팅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실패한 사례가 적지 않음.
우리나라의 지방 자체 단체들도 지역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지역 문구 및 캐릭터 등을 만들었으나 차별성이 부족한 경우가 많음.
일부 지방 자치 단체들은 서로 비슷한 성격의 축제를 개최하여 효과를 거두지 못하기도 함.
지역 브랜드를 만드는 과정에서는 지역이 지니고 있는 경쟁력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파악해야 하며, 처저한 사전 준비를 바탕으로 장소 마케팅을 체계적으로 전개해야 함.
지역 브랜드 구축 과정에서 주민들이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 또한 지역 주민들의 삶이 녹아 있는 지역 브랜드가 지역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기 때문.
2 우리 고장 알리기
◎우리 고장을 어떻게 알릴까?
대부분의 지역은 지역 이미지가 잘 형성되어 있지 않은 상태.
특정 지역에 대한 지역 이미지는 여행 등 개인의 경험을 통해 형성되기도 하지만, 지방 자치 단체가 제작한 관광 안내서나 홍보 책자, 지역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 등의 문학 작품, 지역을 소개하는 신문 기사 등을 통해서도 형성.
지역 홍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강력한 지역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
지역 이미지는 지역의 고유한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어야 하며, 다른 지역과는 차별성이 있어야 함.
지역 이미지를 정했다면, 지역을 잘 드러내는 홍보 자료를 제작한 후 여러 매체를 통해 효율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해야 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