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19일 화요일

2-2 세계화와 농업의 변화

1 세계 농업 기업화의 현황

◎세계화 시대, 우리의 밥상은 어디에서 올까?

곡물 메이저 : 세계에 곡물을 수출입하는 다국적 기업으로, 카길, 벙기 등이 대표적.

우리의 밥상은 농업 관련 다국적 기업의 영향을 많이 받음.

곡물 메이저라고 불리는 이들 기업은 세계 곡물 시장의 80%이상을 차지.

씨앗, 농약, 가공식품, 생명 공학, 그리고 곡물의 운송과 저장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미침.

◎농업의 기업화는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을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대부분 곡물 메이저를 통해 유통.

대량 생산 체제를 통해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을 얻게 된 이들 국가의 곡물과 육류는 세계 시장을 확보.

농업의 기업화는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의 저개발국에서도 이루어짐.

상품 작품 : 상업적인 목적으로 팔기 위해 재배하는 작물.

지역에 진출한 세계 농업 기업은 곡물 생산에 주력하고 있던 곳을 상품 작물 재배지로 바꿈.

옥수수나 쌀 등을 재배하던 땅에 대규모 플랜테이션 농장을 만들어 바나나, 커피를 생산하는 땅으로 바꾸어 놓은 것.

인구의 절반 정도가 농업에 종사하는 아프리카의 많은 국가는 식략을 수입하는 반면, 농업 종사자가 전체 인구의 2 %에 지나지 않는 미국은 세계적인 식량 수출국이 됨.

2 농업 생산 기업화의 영향

◎농산물 생산 구조와 토지 이용은 어떻게 바뀌었나?

자영농 : 자신이 소유한 땅에서 농사를 짓는 사람.

농업의 기업화는 세계 농업의 생산 구조를 바꿈.

미국을 비롯한 곡물 및 육류 수출국에서는 대규모 단일 경작 체제를 강화.

자영농은 감소하였으며, 기업농은 빠르게 성장.

개발 도상국에서는 외국계 기업농이 들어오면서 자영농이 줄어들게 되었으며, 농경지는 주곡 작물 생산 중심에서 상품 작물 생산 중심으로 바뀜.

ex)필리핀 논에는 대규모 바나나 농장, 인도네시아에서는 기름야자 농장.

◎농산물의 소비 특성은 어떻게 바뀌었을까?

애그플레이션 (agflatoun) : 농업(agriculture)과 인플레이션(inflation)을 조합한 용어로, 곡물의 가격이 오르면 농산물 가공품의 가격도 오르게 되고 나아가 전체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현상.

일부 국가와 곡물 메이저의 식량 장악으로 2008년 식략이 부족해지면서 곡물 가격이 급등하는 애그플레이션이 발생.

농업 생산의 기업화와 농산물 시장 개방 확대는 긍정적인 변화도 가져오고 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