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국적 기업의 발달
◎다국적 기업이란 무엇일까?
다국적 기업이란 두 개 이상의 국가에 걸쳐 자회사, 영업 지점, 생산 공장 등 을 두고 전 세계적으로 생산과 판매 활동을 하는 기업.
다국적 기업은 전 세계를 무대로 풍부한 자본, 첨단 기술, 우수한 경영 기법의 장점을 이용하여 기업 활동의 범위를 넓혀 감.
◎다국적 기업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
자회사 : 큰 회사에 의해 지배를 받는 회사로, 큰 회사는 모회사라고 부름.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기업 활동은 국경을 넘어 활발해지기 시작.
유럽에 자회사를 만들어 시장을 확보해 나감.
세계의 기업들은 더 많은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국가에 영업 지점과 생산 공장 등을 설립.
해외 자회사들의 수익이 커지면서 기업들은 다국적 기업의 모습을 갖춤.
세계 무역 기구(WTO)의 출범으로 자본, 노동 등이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다국적 기업의 수는 빠르게 증가.
국제 연합(UN)은 다국적 기업의 수를 [2010년] 약 90만 개로 추산하고 있으며, 세계 100대 다국적 기업이 전 세계 자산의 20%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2 세계의 생산 공간 변화
◎다국적 기업의 생산 공간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을까?
모공장 : 국내나 해외에 새로운 상산 공장이 만들어지면, 원래의 공장을 모공장이라고 부름.
기업은 처음에 도시 내부에 위치한 소규모 공장의 형태로 시작.
기업이 성장하면서 업무ㆍ개발ㆍ생산 기능이 확대되고 조직이 복잡해지면서 본사와 공장, 연구ㆍ개발 시설이 서로 다른 지역에 위치하는 공간적 분업 현상이 나타남.
기업의 규모가 더욱 커져 모공장과 본사, 생산 공장, 영업 지점 등 여러 국가에 입지하게 되면 다국적 기업으로 성장하게 됨.
다국적 기업의 본사, 공장, 영업 지점 등의 입지 조건은 서로 다름.
기업의 본사는 정보를 얻기 쉽고 금융 지원등을 확보할 수 있는 선진국의 대도시에 주로 자리 잡는 반면, 생산 공장은 노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개발 도상국이나, 선진국의 무역 장벽을 넘어설 수 있는 선진국의 주변 지역에 자리잡음.
◎다국적 기업의 해외 진출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무역 수지 : 상품의 수출입을 통해 생겨나는 국제 수지로, 상품의 수출액에서 수입액을 뺀 값에 해당.
산업 공동화 : 기업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하면서 한 지역이나 국가에서 해당 산업이 쇠퇴하는 현상.
다국적 기업의 기술 파그 효과도 크며, 기업의 활동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기술이 이전되며, 현지 기업에 기술을 이전하는 조건으로 진출하기도 함.
다국적 기업의 진출로 지역 사회 개발이나 무역 수지 개선과 같은 효과를 거둘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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